파게로그
기본적인 용어의 정리 본문
protocol
A protocol defines the format and the order of messages exchanged between two or more communicating entities, as well as the actions taken on the transmission and/or receipt of a message or other event(Kurose, Ross Computer Networking: A Top-down Approach p.35).
networking
- 정의: 장비들을 서로 대화가 가능하도록 묶어주는 것
- 목적: 정보의 공유, 자원의 공유
Internet
- 정의: 여러 개의 네트워크를 묶어놓은 네트워크 연합
- 특징: 하나의 프로토콜만 사용함(TCP/IP), 주로 웹 브라우저를 이용함, 없는 정보가 없음
IntraNet
인터넷과 유사하지만, 특정 기업의 직원을 제외하고는 접속할 수 없음
ExtraNet
인트라넷과 유사하지만, 기업의 인트라넷을, 그 기업의 직원 이외에도 협력 회사나 고객도 사용할 수 있음
LAN(Local Area Network)
어느 한정된 공간에서의 네트워크 구축
WAN(Wide Area Network)
멀리 떨어진 곳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것
Ethernet
네트워킹의 한 방식으로서 CSMA/CD 프로토콜을 사용함
(Ethernet - TokenRing - FDDI - ATM)
CSMA/CD(Carrier Sense Multiple Access/Collision Detection)
이더넷 환경에서, 통신을 하고자 하는 PC나 서버는 네트워크상에 통신이 있는지, 즉 캐리어(네트워크상의 신호)가 있는지를 감지하고, 캐리어가 감지되지 않으면 데이터를 보낸다.
만약 데이터를 보내는 행위가 동시에 발생하면 이를 Multiple Access(다중 접근)라고 하며, Collision(충돌)이 발생한 것이다. 즉 데이터를 보낸 후 collision이 발생했는지를 점검(Collision Detection)하고, 만약 발생했다면 random한 시간 동안 기다린 후 데이터를 다시 전송한다. 충돌이 다시 발생해도 이를 15회 반복하며, 그 후에는 실패를 선언한다.
TokenRing
동일한 네트워크 내에서는 token을 가진 단 하나(네트워크에 따라 그 이상일 수 있음)의 PC만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실어보낼 수 있다. 데이터 전송 후 옆 PC에 토큰을 건네준다. 충돌이 발생하지 않아 안정적이지만 전체의 효율성은 낮다.
일반적으로 이더넷은 100/1000Mbps, 토큰링은 4/16Mbps라고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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